언택트 관련주 _ 네이버 ?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꿔 놓았습니다. 60대 이상 인구의 온라인 쇼핑 경험은 온라인 쇼핑몰 붐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등 오프라인의 대면 활동이 제한을 받으면서 우리 일상에 필요한 소비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동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강자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쿠팡? 스마트스토어? G마켓? 11번가? SSG닷컴? 롯데ON ?
쿠팡은 로켓배송, 마켓컬리는 새벽배송, 스마트 스토어는 최저가 비교
종류도 많고 각자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시장이 이 온라인 쇼핑, 오픈마켓 시장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포털 강점을 활용해서 쇼핑몰까지 성공적으로 확장했는데요.
네이버의 성장 동력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 - 광고 / 두 번째 - 스마트 스토어 / 세 번째 - 네이버 웹툰
라인이 하나의 큰 수입처였지만 야후재팬에 넘어간 결과 라인은 빼야하다고 생각해서 위 3가지 정도만 나열해봤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것은 단연코 온라인 쇼핑 영역인 스마트 스토어였습니다.
<유안타증권 네이버 애널리스트 보고서>
이 표에서 성과형 광고 부분은 수치로 안나왔는데 광고부분도 좋았지만 다른 사업과 비교했을 때, 쇼핑 부분의 영업이익이 눈에 띄여서 가져왔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빅리그
제 짦은 통찰력으로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이 꼭 삼국지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느낌이 듭니다.
쿠팡이 소프트뱅크의 투자로 엄청난 점유율 성장을 보였지만 적자 성장은 어쩔수없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의 최대 강자 이마트의 SSG닷컴, 오프라인 사업 비중을 줄이고 온라인에 집중하고 있는 롯데ON
GS홈쇼핑 등 다양한 홈쇼핑 회사의 치열한 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봤을 때, 경쟁이 심한 시장인건 확실합니다.
이 와중에 '신사임당'이라는 현재는 100만 유튜버가 구독자 1만도 안 되었을 때 쏘아올린 작은 공이 온라인 쇼핑 사업에 큰 바람을 불어왔습니다.
N페이와 최저가 비교, 타 오픈마켓까지 모두 노출함으로써, 개인 쇼핑몰의 성지가 된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 스토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일반 소비자의 쇼핑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최근, 맴버십 적립, 간편한 결제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수많은 소비자와 사업자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 강하다
네이버 하면 떠오르는 게 검색기반의 광고 시스템이죠. 저도 회사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네이버의 광고를 빼고는 거의 진행할 수 없는데요.
광고부분의 매출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별히 성과형 광고라 해서 광고부분의 혁신을 계속 보여주고 있는 네이버 입니다.
네이버 재무분석
그럼 네이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재무 상황은 어떨까요? 우선 간단하게 성장률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성장률을 분기단위로 보여주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20% 초중반을 유지하고 있죠. 물론 최근 20% 아래로 떨어지긴 했지만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약간의 하락추이가 보입니다. 하지만 3천억대 안정적인 수치로 지속되는 결과 괜찮아보입니다.
와 네이버가 코스피 3위였네요. 산업 구조가 재편된다는 말이 이번 코로나로 인해서 더 빠르게 다가온거 같아요.
거의 47조에 육박하는 시총규모!!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네이버는 10위권 안에 들어 있던가 혹은 그 밖에 맴도는 모습을 봤는데 어느새 Top3까지 올라왔군요...
외국인 보유율도 50% 이상으로 배우 좋아보입니다.
PER은 66.6배로 역시 높네요. 동일업종 PER과 비교했을 때는 절반수치라서 긍정적인것으로 보이지만 여러모로 쉽게 들어갈 기업은 아닌 듯 합니다.
52주 최고가 347,000원 / 최저가 135,000원으로 현재 2020년 11월 2일 기준 286,000원이면 고점에서 아직 크게 많이 빠진건 아니네요.
저는 좀 더 빠질때까지 기다리고 싶어요
재무 수치로 보면 거의 최상 상타치네요. 당기순이익 좋죠. 영업이익률 좋죠. 순이익률도 10%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죠 부채비율 낮죠.
딱 하나 아쉬운게 있다면 배당입니다. 배당이 너무 적은거 빼고는 너무 좋아 보입니다.
네이버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하고 오랫동안 함께 해 왔는 대표 검색 포털. 단순히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면서 코스피 3위라는 자리까지 왔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더 성장해갈지 너무 기대가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투자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d Bless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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