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자아빠 RichDad 인사드립니다. 금융지능 개발 제 게시글과 함께 조금씩 시작하고 계시나요?? 아마 제 게시물이 조금씩 더 쌓여야 가능하지 않을까... 저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열심히 공부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포스팅 할 시간이 없네요. 각설하고, 4월 9일 주가, 시장은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크게 바뀐 상황은 없습니다. 수급도 그대로, 차트 변동성도 그대로 보입니다. 한미 통화스와프 이후 환율 안정부터 시작해서 증시는 점점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OPEC 회의가 어제 저녁 10시에 있었죠. 결국 하루 2000만 배럴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감산을 합의했습니다. 오늘 이후로 유가 움직임 계속 살펴봐야겠구요. 문제가 되는 부분은 유럽인데... 아래서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차트0409 코스피

장중에 빠졌다 올라갔다 반복하다가 다시 쭉 끌어올리면서 시초가 회복한 모습입니다. 장중 변동성이 꾀 있는 편입니다.

종목 현황 : 상한가 7 / 상승 700 / 보합 42 / 하락 155 / 하한가 0

상승 종목이 점점 많아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얼른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오길 기대합니다. 

코스피 수급현황0409 코스피 수급현황

코스피 수급현황은 크게 달라진건 없는데요. 투신에서 많이 들어왔네요. 최근 순매수 금액 중에 제일 큰 금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투신이 크게 들어온다는 의미는.. 주가를 훅 끌어올리려는 의도도 볼 수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전반적인 상승 분위기에서... 이게 위로 튀어가면 V자 반등에 성공할 것이고, 아래로 튀어 내려가면 W자 하락을 다시 연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차트0409 코스닥 차트

요즘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변동성이 훨씬 심합니다. 물론 기존에도 심하긴 했는데, 상대적으로 더 심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특별히, 옵션 만기일이라는 특징에 반응하기도 했는데요. 옵션 만기일에는 큰 변동성이 발생하니깐 이런 날은 조심하라고 하더군요. 옵션과 선물 관련해서 기초부터 차근 차근 정리해서 작성 해보겠습니다 (할게 많다!^^)

종목 현황 : 상한가 6 / 상승 931 / 보합 81 / 하락 311 / 하한가 0

좋은 분위기 계속 이어가서 의미있는 V자 반등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전 세계 주식 시장에서 코스닥이 저점 대비 제일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코스닥 수급현황0409 코스닥 수급현황

크게 특별한 점은 없네요. 개인은 여전히 사고, 외국인 기관은 매도세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증시 분석

시장지표0409 주요 시장지표

원달러 환율은 내려올 것으로 보이고, 유가는 그래도 OPEC 회의 반영해서 조금은 올라가겠죠?? 수요가 줄어들어서 과거 5-60달러 회복할지는 의문이네요.


다음으로 현재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상황들을 간단히 브리핑하겠습니다.


1) 한미 통화스와프

우리나라 증시는 한미 통화스와프를 기점으로 환율이 안정되면서 상승이 시작됐다고 보입니다. 미국 연준 Fed의 이어지는 달러 풀기가 그나마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킨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 이론 인한 실물 경제 침체, 유가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에 변동성이 심해보입니다.


2) OPEC 회의

international conferenceOPEC 회의


한미 통화스와프로 인해 달러가 안정화 됐다면, 4월 9일 화상회의로 이뤄진 OPEC 회의는 폭락한 유가를 안정화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OPEC 회의를 통해 하루 2000만 배럴 감산 합의가 이뤄졌구요. 그런데 워낙 이해관계가 첨예하다보니깐 언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죠. 그리고 문제는 실물경제가 가라 앉아서 원유 수요가 급격하게 줄었다는 점이 있습니다. 수요가 1600만 배럴, 2000만 배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감산해도 사려는 사람이 이렇게 적으니... 유가가 쉽사리 회복할지 의문입니다.

WTI 기준 유가 

5월물 = 26달러

6월물 = 30.9달러

7월물 = 33달러

선물 예상치 가격인데... 즉, 현물 가격이 저만큼 오를 것으로 예상해서 선물 비용을 정하는건데... 월 단위로 상승폭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0.XX 달러 수준으로 왔다갔다 한다고 하네요.


3) 유럽 경제 위기

유럽 상황 심각한건 다들 아시잖아요. 그래서 각국에서 코로나 채권 발행하자는 구제금융 패키지를 제안했는데 이게 독일의 반대로 꺾였어요. 독일은 우리 이럴 때 쓰려고 모아둔 ESM 유럽 안정화 기금 있지 않냐. 이거 쓰자. 이런 입장 입니다.

유럽은 두 갈래로 나눠져 있는데요.

미국처럼 돈 찍어서 쓰자는 남유럽 과 재정건정성을 걱정하며 안된다는 북유럽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있습니다. 이러다 경제에서도 골든 타임을 놓친다면... 과거 PIGS 사태가 다시 발생하는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전망

유가까지 어느정도 해결되면서 이제 남은 문제는 코로나와 실물경기 정도가 큰 변수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미국 길리어드 치료제가 얼른 유의미한 치료제로 발표되고, 전세계로 대량 보급 되서 이 사태가 잠잠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번 양적완화는 과거 2008년 버냉키의 양적와화와는 다른 여신이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그래서 다가오는 10년은 과거 10년과는 다른 판이 벌어질 것이다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정부의 힘이 막강해져서, 정부의 의견이 돈의 흐름을 결정한다는.... 얘기하면 길어지니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Freepic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