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에서 Economic Outlook 즉, 경제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상황이 생각 이상으로 심각해보이는데, 주가 지표들은 이런 미래 전망과 무색하게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는 코로나 방역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때문에 경제성장률이 매우 높은 쪽에 있습니다. 그런데도 마이너스이긴 합니다.

OECD는 전세계 통계청 역할을 한다고 보면 좋습니다. 글로벌 표준을 상향 OECD 가입국을 기준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전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주체들의 평균이라 봐도 좋습니다.

그럼, 자세히 OECD의 경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국가 부채 예상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우리나라가 가장 적다는 점입니다. 정말 감사하네요. 계속해서 코로나에 올바른 대응과 방역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만과 같이 딱 근절됐으면 좋겠네요.

스페인은 모든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굉장히 심각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2위로는 우리나라 바로 옆에 있는 일본이 있습니다. 일본이 뒤늦은 대응과 방심한 틈을 타,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정부 지출도 늘어나게 되었죠.

파란색 그래프는 코로나가 현재 상태에서 추가적인 충격 없이 잠잠해질 때, 예상되는 수치입니다. 반대로 빨강색은 코로나 2차 충격이 발발할 때, 예상되는 수치입니다. 

2차 충격이 올 가능성이 많은데... 빨강색 그래프를 보고 있자니... 절대 더 이상 코로나 바이러스 퍼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경제성장률

이게 바로... 전세계 경제성장율을 한 군데 모아놓은 것입니다. 물론! 전 국가는 아니지만 그래도 전세계 경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나라들을 중심으로 모아놓은 자료인데요. 우선 단 한 나라도 플러스는 없습니다. 모두 0%보다 낮습니다. 전년대비 더 성장하는 나라가 하나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소위 역성장이라 하죠.

그 중에서도!! 도드라지게 보이는!! 바로 자랑스러운 나라! Korea~~!!! 대박이죠 여기서는 마이너스 성장률이 제일 낮습니다. 현상황 유지하면 -1.2% 정도 2차 충격 맞이하면 -2.5% 정도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매년 1~2% 성장을하던 우리나라가 마이너스 성장을 한다니 마음은 아픕니다만... 위로가 되는 점은 그 정도가 타국에 비해 크게 심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10%를 넘는 곳을 보면 유럽이 정말 심각하네요 대부분 유럽 국가들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제대로 전파됐을 때, 정말 큰 심각성을 보여준 곳이 유럽이긴 했었어요. 미국도 -8% ~ -10% 대까지 가능해 보입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면 우리나라가 정말 선방한거는 맞겠죠?

실력있는 의료진과 방역시스템에 박수를 보냅니다.


실업률

마지막으로 실업률입니다. 스페인은 정말 압도적이네요. 유렵이 정말 심각하고, 경제 대국이라고 하는 미국, 독일, 일본도 안심할 처지는 아닙니다. 우리나라 또한 실업자 수가 역대 최고치를 계속 갱신하고 있죠?? 남일처럼 손 놓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정신차리고 준비해야합니다.

기본소득제나 재난지원금은 사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속가능하고 승수효과를 볼 수 있는 기업 경쟁력과 산업을 키우는 방향에 더욱 많은 자금을 쏟아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지원 산업은 다양하게 있지만 아무래도 친환경 에너지 자원은 정말 hot한것 같습니다. 최근 수소차도 다시 뜨고 있고, 각종 업종의 주가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상승장이니깐 아무곳에나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을 주시하면서 이 와중에도 성장하고, 꾸준히 오르는 기업와 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d Bless You.


Upright citizens are good for a city and make it prosper, but the talk of the wicked tears it apart.

Proverbs 11: 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