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자아빠 Rich Dad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마케팅의 본질, 기본을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려 해요.
사업에 관심이 있거나, 무자본으로 창업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필수적으로 쭉 읽어주시면 유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내용은 마케팅의 거장 세스 고딘의 [이것이 마케팅이다] 책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기존 마케팅 이미지
여러분. 마케팅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사업에 관심 있고, 무자본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창업자분들~ 마케팅 피할 수 없거든요. 고민도 많이 하시고 계실텐데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대부분~ 광고? 홍보? 이런게 떠오르실거에요. 그죠~
<동원참치 광고>
내 제품, 내 서비스를 어떤 채널을 활용해서, 어떤 컨텐츠로 광고할까.
이런 고민들... 조금 발전된 분들은 '연결' ... '컨택' .... 이런 단어들이 떠오를것 같아요.
저도 지금 회사에서 마케터로서 집중하고 있는게 사실 '연결다리'역할이거든요. 영업자들이 더 쉽고, 더 많이 영업할 수 있도록 즉, 고객과 우리 제품, 서비스의 최전선에 있는 영업자가 만날 수 있도록 그 다리 역할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많은데요.
그럼... 결국 '돈' 얘기를 안할수가 없어요.
무슨말이냐 하면, 돈이 많으면, 광고도 많이 할 수 있고, 컨택도 더 쉬워지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바램들 있잖아요~ 그런데 어때요? 우리 비즈니스가 자선사업도 아니고, 당연히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달려가고 있는데요.
그럼,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고의 이익을 남기는게 가장 베스트하잖아요~
그럼 마케팅도 가성비 넘치게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이런 고민이 생길겁니다.
이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조금은 추상적이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게끔 제시해 드리려 합니다.
마케팅 본질의 고민
자 그럼, 마케팅이란 정의부터 다시 내릴 필요가 있어요.
세스 고딘이란 마케팅 거장도 위 우리가 가졌던 고민들을 깊이 가졌다고 해요. 그래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각한 개념이 바로.
'고객이 되고 싶어하는 모습이 되도록 돕는 활동'이라고 마케팅을 재정의했어요.
읭?? 이건 ... 뭔가 사업의 본질과도 같은 게 아닌가 생각이 들 수 있는데... 맞아요.
즉, '마케팅 = 광고'가 아니라 --> '마케팅 = 사업' 차라리 이렇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게 현대 와서 더 강해졌다는 의미에요. 과거에는 광고만 잘해도 됐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경쟁도 치열해지고, 쉽지 않죠.
그럼 위에서 정의한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한 단계를 간단히 소개해볼게요.
1) 세상을 이롭게 하고, 세상에 가치 있는 제품, 서비스는 무엇일까 고민하고 찾아낸다.
2) 고민해서 찾은 제품 or 서비스를 소수에게 집중시킨다. 그리고 그 소수에게 사랑받게끔 맞춤형으로 제작한다.
3) 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소수 특정 고객과 소통하면서 그들만의 내러티브 즉, 스토리텔링 한다.
4) 이 스토리텔링을 바이럴 마케팅 즉, 입소문 마케팅으로 홍보한다.
5) 접점이 있는 고객들과 신뢰를 쌓으며 고객층을 넓혀간다.
어떠세요? 이렇게 구체적으로 단계를 나눠보니깐 감이 오지 않나요?
저도 이 과정을 상상하면 따라가니깐 사업 아이템이 많이 떠오르더라고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위 단계를 보면 시작이 무엇이죠??
바로 '고객'입니다. 다시 말해, 나와 상호 교류할 특정 소수 고객층을 정해야 해요.
일명 타겟팅이라고 하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보면
[나의 진정한 팬 1,000명을 선정한다]
내 제품과 서비스는 이 1,000명의 팬들이 꿈꾸고 믿는 것을 토대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물리적인 집단이 아니라 심리 집단을 선정 하는거죠.
그럼 마지막으로 이 고객층을 선택하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문장 3가지 말씀 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문장 혹은 단어가 1,000명 팬의 특징, 가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나의 제품 or 서비스는 ( )을/를 믿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2. 나는 ( )을/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할 것이다.
3. 내가 만든 제품 or 서비스를 사용하면 ( )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d Bless You.
『For all that is secret will eventually be brought into the open, and everything that is concealed will be brought to light and made known to all.』
Luke 8:17
'마케팅 > 마케팅 성공 법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성장 동력 그로스 해킹 맛보기 (0) | 2020.05.21 |
---|---|
브레인 뇌과학과 연결된 콘텐츠의 미래 - 연결에 집중하라 (0) | 2020.05.15 |
B2B 마케팅과 제휴업체 파트너십 형성 (0) | 2020.05.12 |
티핑 포인트 폭발적인 성장 비결 (0) | 2020.05.07 |
낙천적 성격과 수면시간 관계의 뜻 (0) | 2020.05.06 |